본문 바로가기
Recipes

5월 제철 멍게 비빔밥 / 한식 초고추장 드레싱

by 린다.J 2022. 5. 31.
반응형

린다의 건강한 레시피

 

 

5월 제철 멍게 비빔밥 / 한식 초고추장 드레싱

 

날도 더워지고 입맛도 사라지는 요즘 입맛 살리기에 멍게만 한 것이 없지요. 레시피랄 것도 없지만 좀 더 맛있게 먹는 방법 풀어볼게요. 멍게는 보통 마트에서는 손질해서 물에 담아져 판매되죠. 이는 향도 약하고 단맛도 덜한 단점이 있어요. 반면 싱싱한 멍게를 가져와 바로 손질해서 드시면 정말 향긋한 멍게의 맛을 느끼실 수가 있답니다. 손질 어렵지 않나요?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아요. 멍게를 고를 땐 크고 돌기가 아주 붉은 것이 좋고요. 큰 멍게일수록 향과 맛이 깊습니다. 손질 전에 멍게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그리고 빨간 돌기 부분을 칼로 잘라줍니다. 이때 멍게에서 나오는 물은 볼에 담아 두었다가 멍게 속살을 쏙 빼고 나서 멍게살을 그 물에 씻어주면 향긋함을 더욱 머물게 할 수 있어요. 멍게 속살은 손으로 쏙 밀어내면 아주 잘 빠져나옵니다. 조금 힘이 드신다면 칼집을 내어 빼셔도 되고요. 그리고 꼭 해줘야 되는 부분은 독소가 있는 내장을 제거해 주셔야 하는 건데요. 약간 푸른빛이 도는 것이 멍게의 내장입니다. 검은 부분은 드셔도 되는 부분이고요. 고슬고슬하게 갓 지어낸 흰쌀밥 위에 총총총 다진 멍게를 올려봅니다. 다문다문 크게 썬 멍게도 좋지만 저는 입안 골고루 멍게 향이 느껴지도록 다져보았어요. 자세한 재료와 방법은 아래에 참고하셔서 맛있게 만들어 드셔보세요. 

 

[재료]

: 멍게 280g

: 밥 2공기

: 양상추 2장 

: 상추 2장

: 깻잎 2장

: 구운 김 (취향껏)

: 깨소금 (취향껏)

 

[드레싱 재료]

: 전통 고추장 2큰술

: 유기농 블루베리 비니거 2큰술

: 매실청 1큰술

: 유기농 다진 마늘 1톨

: 참깨 약간

 

[방법]

1. 흐르는 물에 멍게를 깨끗하게 씻습니다. 

 

2. 붉은 돌기 부분을 칼로 잘라주어 나오는 물은 볼에 따로 받아두고 멍게 속살을 꺼냅니다. 

 

3. 초록빛 독소가 있는 내장은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 멍게 속살은 볼에 따로 받아두었던 물에 넣어둡니다.

 

4. 양상추와 상추, 깻잎은 먹기 좋게 찢거나 채를 썰어 아삭한 식감을 위해 얼음물에 살짝 담가뒀다 꺼냅니다. 

 

5. 멍게는 체에 밭쳐 수분을 제거한 후 다져줍니다. 

 

6. 고슬고슬 지어진 밥을 그릇에 담아내고 채소와 다진 멍게를 올려줍니다.

 

7. 깨소금, 구운 김, 참기름을 토핑하고 초고추장 드레싱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반응형